본문 바로가기

Stuff

삼파장 - LED 교체기 1단계. 고르기

LED 모듈 방식으로 삼파장 등 교체하기


삼파장 - LED 교체기 1단계. 고르기

삼파장 - LED 교체기 2단계. 주문하기

방등 LED로 교체 (DIY)


우선 LED 모듈을 골라봅시다.


색온도는 4000k ~ 5700k 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4000k는 전구색(따듯한색) 이고 5700k는 주백색(형광등색) 입니다.


6500k인가가 있다고 하는데 찾아보니 눈에 해로우니 쓰지 말라는 글이 있어서 걸렀습니다.



LED모듈은 삼성이나 LG로 우선 선택했습니다. 한국에서 딱히 비싸지도 않더라구요.


저는 방이 36w 하나면 딱 좋더라구요. 기존에 36w 길쭉한 삼파장등 3개 있었습니다.


등급이 S1~S5니 G1~G5니 있는데 숫자가 높을수록 효율(전기대비 밝기)이 좋다고 보시면 되구요


적당히 S2~S4정도면 가격도 무난하고 밝기도 등급당 5%정도 차이인데 원체 밝아서 괜찮습니다.



보통 삼파장 와트수 대비 절반 led를 사시면 밝기가 좀 더 밝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삼파장전구 36w x 2 쓰시던 분이면 18w x 2 LED로 교체해도 밝기가 더 밝은 수준.


LED의 특성상 밝기가 처음 구매한 후부터 수명이 끝날때까지 거의 같기 때문에, 실제 체감 밝기는 더 밝을 껍니다.



삼파장은 새 제품을 막 끼웠을때는 조금 어둡다가 어느정도 지나야 최고밝기를 유지하고 수명이 줄어듬에 따라


밝기가 수명과 함께 줄어든다고 합니다.



LED를 고르셨으면 이제 안정기를 골라야죠? 


안정기는 그냥 컴퓨터 파워나 전원 아답터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정 전압을 안정적으로 제공해주는 역활을 합니다.


안정기를 좋은걸 쓰시면 LED모듈도 더 오래가고 등에 신경쓸일이 없겠죠 ?



찾아보시면 필립스 제품부터 국산 KC KS 인증 받은 제품까지 다양합니다.


KC 인증은 기본으로 받아야 하는 인증이고


KS 인증은 일정품질 이상 제품에 추가로 받는 인증으로 알고있어서 KS인증받은걸 확인하고 사시면 됩니다.


역률 90 이상(품질의 기본 척도로 보셔도 될꺼같습니다)


정격출력 60v미만(36v나 50v정도 되는 제품들이 시중에 많더라구요)


컴퓨터 파워 고르는것과 비슷합니다. 안전도도 그렇고요. 필립스 안정기가 36V를 쓰길래


가급적이면 36v 정격출력 나오는 제품으로 골랐습니다.



요약하자면,


색 밝기는 4000k ~ 5700k 사이로 선택에 맞게


브랜드 LED 모듈 쓴 브랜드면 삼파장 대비 와트수 절반이면 적당


안정기는 KS인증을 받은 제품이거나, 정격출력 전압이 60v 미만이고 역률이 90 이상인 제품으로 사용하는게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