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1

(6)
샤프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시기와 청소에 대해서 공기청정기 3대 중에 방에서 사용중인 가습 기능이 있는 샤프의 공기청정기 KC-F50에 대한 글 샤프 공기청정기 필터 구입하기 예전에 아마존 일본에서 가습필터와 이온필터를 구입한 포스팅을 한적이 있다. 한국이나 중국 쇼핑몰에서 구입하는것보다 저렴하고 아무래도 아마존이란 특성상 사후지원과(직배시) 정품인지에 대한 여부를 좀 더 신뢰가능한데, 그 필터들의 교체시기에 대해서 조금 더 서술하고자 한다. 필터들은 어느정도 관리가 필요하고(청소법도 메뉴얼에 나와있다) 사용자가 판단해서 교체하면 되겠지만, 메뉴얼에서는 적절한 환경에서의 적절한 관리라면 대부분의 필터를 10년 사용이 가능하다고 서술되어 있다. 샤프에서는 메뉴엘에서 필터청소 램프가 켜졌을때 청소해줘도 되지만 1달에 한번정도 청소를 권장하고 있다. 샤프 ..
동파 관련 iot 아이디어 하나 최근의 한파로 인한 동파가 잦다는 뉴스기사를 보다 생각한 아이디어 샤오미 온도센서를 배란다나 보일러 근처 동파가 발생할만한 곳에 두고 온도를 모니터링 하게 한뒤에 스마트 플러그를 동파방지열선에 연결한다고 가정한다면 특정온도 이하로 온도가 내려가게 될 경우에 스마트 플러그가 switch on 되게 설정해두면 일년내내 열선을 감아두어도 전기세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겨울에도 신경쓰지않고 동파방지를 할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혹시라도 작동이 원하는대로 안될 경우를 대비해서 특정온도 구간을 벗어나면 사용자에게 알림을 주게 만들면 혹시라도 일어날 화재나 미작동으로 인한 동파도 어느정도 방지할수 있을듯.
samba 서버 윈도우에서 탐색기 오류 날때 해결법 라즈베리 파이로 트랜스미션+삼바 서버를 돌리는데 새로 세팅한 라즈베리 파이 삼바 서버에 접속이 다른 기기들에선 다 잘되는데 메인컴인 윈도우7에서만 접속시에 탐색기가 종료되는 오류가 난다. 기존에 같은 이름으로 삼바서버를 연결했었기에(RASPBERRYPI) 다른 기기들에서는 삼바서버 연결이 잘 되는걸 확인한 후엔 호스트네임을 변경해서 다른 이름으로 바꿔보면 어떨까 하고 시도 글 기준은 라즈비안 OS 기준이지만, 리눅스 기반에서 대부분 될 꺼라 생각. 간단하게 하자면 관리자 권한으로 vi에디터류의 프로그램으로 /etc/hostname을 읽으면 raspberrypi 라고 한줄 달랑 쓰여있는데 그 부분을 바꾼후에 reboot 명령어로 재부팅해주면 된다. 정리하자면, 안되는 이유는 아무래도 기존에 같은 hostn..
방등 LED로 교체 (DIY) LED 모듈 방식으로 삼파장 등 교체하기 삼파장 - LED 교체기 1단계. 고르기삼파장 - LED 교체기 2단계. 주문하기방등 LED로 교체 (DIY) 36와트짜리 3개 등을 쓴다는게 싫어서 조사를 좀 해보니 36와트 LED를 직접 모듈+안정기로 설치하면 비슷한 광량을 얻을수 있다는 결론을 얻음 안정기+모듈 받음. 자석 포함형으로 주문해버림.. 스위치 내리고 장착하고 스위치 올린뒤에 켜보니 잘 된다. 가리개를 설치한 뒤의 모습. LED 모듈 하나하나가 그냥 보인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확산 시트를 주문. 알리에서 wifi 스위치도 broadlink 제품을 7천원가량에 구매해서 불을 앱으로 끄고 켤수있다. 전원-wifi스위치-안정기-LED모듈 순으로 연결되게 하면 된다. 남아있던 자석으로 역시 간단..
알리 익스프레스 첫 구입 쿠폰 사용시 주의점!! 알리익스프레스는 첫 구입할떄 4불 쿠폰을 준다. 20불 이상 구매에 사용할수 있는 그런데 기존에 다른 이메일 주소로 가입해서 이 혜택을 받은 경우 확실하진 않지만 같은 이름과 같은 주소로 다른 이메일로 가입해서 이 혜택을 다시 받을경우 구입은 가능하지만 알리 자체에서 그 주문들을 취소시켜 버린다. 아마 IP주소/MAC 주소 둘중에 하나를 기록하고 있다가 같은 주소에서 같은 이름으로 주문을 하면 쿠폰이 유효하지 않다고 하며 취소해버리는 듯하다. 확인은 해보지 않아 확신은 못하지만 이걸 피하는 방법중에 하나가 첫 주문때는 행정지 주소를 쓰고 다음 주문때는 도로명 주소를 쓰는 식으로 어느정도 회피가 가능할듯하다. 집 wifi로 한번 주문했으면 다음번엔 모바일 네트워크로 주문한다던지 하는 식으로.
샤오미 스마트홈 iot 게이트웨이3 10년 전쯤일까 새로 완공된 아파트의 광고에서 유비쿼터스란 단어와 함께 어렴풋이 다가왔던 홈 자동화에 대한 개념이 이제는 오래된 집이어도 약간의 손만 보면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심지어 요즘은 비교적 저렴하게 구현이 가능한 홈 자동화. 기술이야 여러가지 종류가 있겠지만, 최근의 제품들은 단연 zigbee 기술을 사용하는 수가 많다. 무엇보다 무선에 저전력이라는점과(센서가 수은전지 하나로 1년도 넘게 작동하는듯) 그리고 대다수의 제품들이 게이트웨이라는 장치를 통해 중앙관리식으로 설정할수 있다는점 게이트웨이만 인터넷 연결이 되면 게이트웨이에 연결된 장치들을 통해 외부에서도 엑세스가 가능하다는 점 등이다. 통신거리는 10미터에서 100미터까지(zigbee) 가능하고 실제로는 테스트를 해보아야겠지만 어지간한 크..